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Saturday, September 5, 2015

김상곤, 안철수 겨냥 "前대표가 성급하게…" 安의 '혁신 실패' 발언 반박…"혁신위 폄하, 예의에 벗어나"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같은 당 공동대표를 지낸 안철수 의원을 겨냥해 "성급하다", "문제가 있다", "예의에(서) 벗어났다", "무책임하다"고 비난을 쏟아냈다. 최근 안 전 공동대표가 했던 "당 혁신은 실패했다"는 발언에 대한 반격인 셈이다. 두 사람의 간접 설전은 과거 그들의 인연 때문에 더 눈길을 모았다.

김 위원장은 4일 오전 9차 혁신안 발표차 국회 기자회견장을 찾았다가, 취재진과 만나 안 전 대표와 관련된 질문을 받고 "안 전 대표께서 혁신위와 당에 대해 고언(쓴소리)한 것은 보다 '더 제대로 바뀌고 혁신되기를 바란다'는 의미가 다분히 들어있다고 보면서도, 또다른 의미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대표를 맡으셨던 분이 성급하게 그런 말을 하시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열심히 작업하고 있는 혁신위에 대해서 폄하하고 성급하게 얘기하는 것은 예의에 벗어난 것"이라며 "전에 대표를 하신 분으로서 우리 당 위기에 일말의 책임이 있으리라 보는데, 그렇게 성급하고 무례하게 이야기하는 것은 무책임한 면이 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이는 지난 2일 안 전 대표가 전북대 강연에서 문재인 대표를 겨냥해 "당의 혁신은 실패했다"며 "야당이 대안 세력으로 인정받지 못하면 2017년 정권 교체도 어렵다"고 말한 것을 겨냥한 것이다. (☞관련 기사 : 안철수 '작심 발언'…문재인 흔들기 가세) 안 전 대표의 발언은 특히 당 내 비주류 주요 인사들의 발언과 공명하면서 더 주목을 받았다.  

안 전 대표와 같은 기간 당 공동대표였던 김한길 전 대표 역시 지난 1일 국회 토론회에서 "당 지도부와 혁신위원회가 많은 애를 쓰긴 했지만 성공하지 못한 것 같다"며 "지금은 현실이 매우 엄중해 더 큰 변화와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했다. 박영선 의원도 이날 기독교방송(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혁신위가 어떤 국민적 관심사를 모으거나 핵심을 찌르는 혁신안을 발표하지는 못했지 않나"라고 말했다. 지난달 28일 박 의원의 책 발간 행사에 안 전 대표가 참석했던 것까지 돌이켜 보면, 최근 1주일간은 마치 안철수-김한길-박영선 공동 체제가 가동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관련 기사 : '反문재인' 박영선, 손학규 정계 복귀 촉구?)

이런 가운데 김상곤 위원장이 이들에 대해 거침없이 칼을 빼드는 모습을 보인 것. 김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서 안 전 대표를 특정해 비판하기도 했지만, 그가 미리 준비해 와 기자회견장에서 읽은 회견문에도 "지금도 당을 책임졌던 사람들이 혁신의 반대편에서 자신의 기득권, 자신의 정치를 위해 분열을 조장하고 있다"는 대목이 있었다. 김 위원장은 회견문에서 "책임지지 않는 사람, 국민과 당원이 아닌 계파와 기득권을 위했던 사람들이 지도부에 있었기에 우리 당이 지금 혁신의 수술대 위에 있는 것이다. 심지어 당의 이름으로 열매를 따 먹고 철새처럼 날아가려는 사람도 있다"며 "먼저 반성하고 노력하고 희생해야 할 사람이 누구인지 스스로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라고까지 했다.  

애초에 김 위원장을 혁신위원장 자리에 추천한 것이 당내 비주류인 이종걸 원내대표였다는 점이나, 2014년 3월 '안철수 세력'과 구 민주당 합당 이전에 안철수 세력 쪽에서 경기도지사 후보 1순위로 영입하려던 인물이 바로 당시 경기도교육감이었던 김 위원장이었던 점을 생각하면 아이러니한 상황이기도 하다. 당시 '안철수 신당' 경기도당위원장이었던 이계안 전 의원은 기자들 앞에서 "내가 도당위원장을 하는 이유는, 김 교육감이 도지사(선거)에 나오면 어떻게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을까 하는 것 때문"이라고 말할 정도였다. (☞관련 기사 : 김상곤 "안철수와 만나 도지사 출마 의견 교환") 안 전 대표와 김 위원장은 합당 이후에도 종종 연락을 유지해 왔고, 특히 최근 김 위원장은 당 혁신위원장이 된 후에도 안 전 대표에게 '안부차' 전화를 걸기도 했다.

9차 혁신안, 예고됐던 전략공천·경선 방안 등 '공천 혁신안' 대신 다른 내용…왜?

한편 이날 발표된 새정치연합 혁신위의 9차 혁신안은 △최고위원회 폐지 이후 당 지도부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와 (☞관련 기사 : 김상곤 "최고위원·사무총장직 폐지해 계파 문제 해결") △을지로위원회 강화 방안 등이 담겼다.  

혁신위는 먼저 최고위원회를 11명의 '대표위원회'로 개편하고, 5인의 권역 대표(서울·제주, 경인, 충청·강원, 호남, 영남)는 해당 시도당위원장들의 호선으로, 여성·청년·노동·민생 대표위원 4인은 해당 부문 당내 경선으로 뽑기로 했다. 당 대표는 현행과 마찬가지로 전당대회에서, 원내대표는 의원들 간의 호선으로 뽑히며, 이 둘은 당연직 대표위원이 된다. 최고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는 현행 '100인 이하'에서 '50인 이하'로 인원수를 줄여 당무위원의 실질적 권한을 강화하고, 국회부의장·상임위원장 등 국회직과 총무·조직·전략홍보본부장 등 5본부장을 배제해 당연직을 최소화하고 선출직을 늘리겠다고 했다.  

그 외에 혁신위는 △을지로위원회를 전국위원회로 격상시키고, △선거연령을 18세로 조정하며, △국회의장(부의장), 원내대표, 국회 상임위원장에게 지급되는 특수활동비를 카드화(化)해 투명성을 제고하자는 방안도 9차 혁신안에 포함시켰다.  

그러나 당초 9차 혁신안은 이같은 내용이 아니라 지역구 전략공천, 비례대표 공천 및 공천 희망자의 검증·경선절차 등이 될 예정이어서 관심을 모았던 것이다. 김상곤 위원장 본인이 지난달 19일 8차 혁신안 발표 당시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세부안을 중심으로 공천혁신안 발표를 시작한다"며 "공천혁신안 발표는 전략공천, 비례대표 공천, 공천심사 전반에 걸친 '시스템공천안'과 '경선방식'으로 이어질 것이다. 이와 관련한 전체 공천안은 9차 혁신안에 담길 것"이라고 했었다.  

공천 혁신안 발표가 연기된 이유는 혁신위 내부에서도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임미애 혁신위 대변인은 이날 <프레시안>과의 통화에서 "공천 혁신안은 논의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 합의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며 "이번 주말에 다시 회의를 열 것"이라고 사실상 이를 인정했다. 임 대변인은 빠르면 7일, 늦어도 그 주 초에 공천 혁신안 발표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혁신위 내부에서 아직 이견이 좁혀지지 않은 부분은 경선 선거인단 구성 비율 등 경선 방식으로, 이른바 '당원 대 국민'의 비율을 놓고 혁신위원들 간 이견이 남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혁신위는 공천 혁신안 발표일로 거론됐던 지난 3일 오전부터 4시간 넘는 회의를 열고 관련 논의를 진행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새정치연합 당헌 108조 2항에는 선거인단 구성과 관련해 '당원은 50% 이하, 국민은 50% 이상'으로 돼 있고, 지난 4월 13일 원혜영 당시 공천혁신추진단장이 20대 총선에서는 선거인단 구성을 '당원 40%, 국민 60%'으로 하자는 안을 내 최고위 의결을 받은 상태다. 혁신위원들은 여기서 비(非)당원 비율을 더 올리는 방향으로 다수 의견을 모았지만, 유승희 최고위원 등 당 내 일부에서 '권리당원을 버리자는 것은 당을 형해화하는 것'이라는 등 반대 의견이 나오면서 혁신위의 고심이 깊은 것으로 전해졌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