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Thursday, November 5, 2015

엔진 결함에 헬멧 논란..캐나다 F-35 구매 철회


<앵커>
그런데 걱정이 있습니다. 지난해 6월 미국 플로리다 공군 기지에서 활주로를 달리던 F-35 꼬리 날개에 불이 붙었습니다. 조사결과, 엔진 회전날개가 부러져 파편들이 엔진 속 탱크를 터뜨렸기 때문이었습니다.
올해도 새로운 결함들이 나타나고 있는 데다 공동 개발국으로 65대를 구매하기로 한 캐나다가 이 계획을 철회하겠다고 나서 우리가 부담해야 할 가격도 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 공군이 제 성능의 F-35를 제때 활용할 수 있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김태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개당 4억 원이 넘는 F-35 조종사용 헬멧입니다.
헬멧 고글에 전투기의 속도와 목표물 같은 중요 정보뿐 아니라 전투기의 뒤와 아래쪽 영상까지 나타나는 첨단장비입니다.
하지만 헬멧 무게만 2.5kg으로 무거워서 비상 탈출 때 자칫 조종사의 목이 부러질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조종석을 기체 밖으로 튕겨 내는 조종석 사출 속도가 지나치게 빠르다는 결함도 4년 전에 발견됐지만 무시됐습니다.
꼬리날개에 불이 나면서 드러난 엔진 결함은 바로잡았다는 게 록히드마틴사의 설명이지만, 당장 내년으로 다가온 양산 일정을 고려하면 여전히 불안요소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F-35 공동개발국 가운데 하나인 캐나다는 운용비용이 너무 비싸다며 F-35 구입 계획을 취소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 우리는 F-35 전투기를 구매하지 않을 것입니다.]
F-35 65대를 도입하기로 한 캐나다가 이탈하면 F-35 가격은 대당 11억 원 정도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F-35 도입 규모를 줄이려는 나라들도 있어서 가격은 더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각종 결함이 완벽하게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가격마저 오르면 F-35 40대를 7조 3천억 원에 도입하기로 한 우리 군의 구상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영상편집 : 김병직)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