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Thursday, April 30, 2015

재향경우회는 보수집회 '돈줄'? 탈북자 단체에 보낸 '수상한 돈' [단독] 보수 집회 참가자에 2만 원씩... 정치활동 금지 위배 논란


기사수정 : 30일 오후 8시 5분]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사건 직후 서울 광화문 네거리에선 연일 '종북세력 타도' '한·미동맹 강화'를 외친 보수집회가 열렸다. 그런데 이 집회 참가자들에게 대가가 지급됐고 '돈줄'은 대한민국재향경우회(아래 재향경우회)라는 정황이 드러났다.

그동안 일부 보수단체가 돈을 주고 집회 참가자들을 동원한다는 소문은 있었지만 자금의 출처와 지급방식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건 처음이다. 집회가 열린 뒤 재향경우회가 돈을 보수 단체에 송금하면 이 단체가 1인당 2만 원을 지급한 걸로 나타났지만, 재향경우회는 실무자의 착오로 벌어진 일이라고 부인했다.

재향경우회가 탈북자 단체에 보낸 '수상한 돈'

기사 관련 사진
▲  3월 10일 오후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반국가 종북세력 대척결 국민대회'에서 대한민국재향경우회 관계자들이 리퍼트 대사의 사진 등이 담긴 손팻말을 흔들고 있다.
ⓒ 연합뉴스

A씨가 회장으로 있는 한 탈북자단체는 지난 3월 중순경 재향경우회로부터 700만 원을 송금받았다. 그로부터 5~6일 뒤 A씨와 탈북어버이연합 사이에 이 돈과 관련한 시비가 일어났다. 탈북어버이연합의 한 간부는 지난 3월 20일 회원들에게 다음과 같은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먼저 죄송한 말씀 올립니다. 3월 10일 광화문 행사 참가 교통비를 아직 지급 못해 드립니다. 재향군인회에서 (탈북)어버이연합에 지불할 돈을 ○○○(A씨)가 있는 □□□□에 시행 착오로 20일 전에 계좌로 보냈습니다. 그래서 재향군인회와 (탈북)어버이연합에서 그 돈을 돌려달라고 그동안 계속 재촉했는데 ○○○ 회장이 뚝 잘라먹고 현재까지 주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도 최선을 다해 찾아 오려고 계속 노력하는 중이니 양해 부탁 드립니다."

메시지 속 재향군인회는 재향경우회를 잘못 쓴 것이다. 또 이 메시지 속 어버이연합은 탈북어버이연합으로, 대한민국 어버이연합과 같은 사무실을 쓰며 거의 비슷한 활동을 하는 신생 탈북자 단체다. 이 단체 회장 B씨는 A씨의 탈북자단체에서 총무로 일하다가 지난해 말 탈북어버이연합으로 옮겼다.

위 메시지에 따르면 재향경우회가 송금한 돈은 3월 10일 광화문 행사 참가 대가로 지급될 돈이었다. 그러나 돈이 A씨 탈북자단체로 잘못 입금됐고, 탈북어버이연합은 이를 돌려받아 지급할 테니 기다려달라는 것이다. 

당시 재향경우회가 주최하고 탈북어버이연합이 참여한 행사는 지난 3월 5일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피습을 계기로 열린 '반국가 종북세력 대척결 국민대회'다. 집회 신고자는재향경우회였고 탈북어버이연합뿐 아니라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등 보수단체 회원 1000여명이 집결했다. 

B씨도 지난 4월 2일 A씨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추운날 어머님들이 5시간 동안 고생한 교통비를 당신이 떼먹고 안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안 참습니다. △△△ 교수님께 직접 찾아가서 모든 사실 즉 국고 보조금 횡령, 지금 어머니들 교통비 1200만 원을 안 주는 사실을 당신의 추악하고 더러운 욕심을 천하에 알리겠습니다."

B씨가 '어머니들 교통비'라고 표현한 것은 이 단체가 동원한 이들이 주로 노년층 여성들이었기 때문인 걸로 추측된다. 또 국고 보조금이라 표현했지만 재향경우회가 송금한 돈이 국가에서 지급한 돈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B씨는 받지 못한 교통비를 1200만 원이라고 했는데, 이는 3월 중순 잘못 입금된 700만 원과 지난해 12월 30일 재향경우회가 A씨 탈북자단체로 입금한 500만 원을 다 포함한 것이다. 

A씨는 "그동안 재향경우회가 돈을 입금한 이유를 몰랐는데, B가 보낸 문자를 보고 이 돈의 용도를 알게 됐다"고 밝혔다. A씨는 송금 착오인 것을 파악하고 1200만 원을 재향경우회로 돌려줬다.

보수 집회 참가자 동원 '돈줄'은 재향경우회? "실무자 착오"

기사 관련 사진
▲ 어버이연합 맞불집회 지난 2013년 6월, 국가정보원의 조직적인 대선 개입이 확인되면서 진보성향의 시민단체가 '국정원 선거개입 규탄 촛불문화제'를 열자 어버이연합 등 극우 보수단체 회원들이 맞불집회를 열고 있다.
ⓒ 권우성

퇴직 경찰관 모임, 재향경우회는 어떤 곳?
재향경우회는 지난 1963년에 설립된 퇴직 경찰관들의 대표 단체로  '회원 상호간의 친목 도모와 조국의 평화통일, 자유 수호 기여'를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재향경우회에 따르면, 퇴직 경찰관과 퇴역 전·의경 등 135만 명이 정회원, 현직 경찰관 15만 명은 명예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서울·부산·대구·인천·해안경찰 등 지역 16개 지사를 비롯해 참전경찰유공자회·기능경우회·여경회·전의경회 등 특별회의 조직을 갖추고 있다.

재향경우회 5조4항에 따르면 경우회는 '정치활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돼 있지만 정치색 짙은 집회를 주최해 왔다. 재향경우회는 2013년 8월 이후부터 서울 시내 14곳에 무려 1303회에 걸쳐 집회 신고를 하며 집회 장소를 독점해 왔다.

특히 진보 시민단체가 주최한 집회 장소 반대편에 집회를 열어 시민단체의 집회를 방해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았다(관련 기사: 퇴직 경찰관들은 왜 '집회 마니아'가 되었나).
이 같은 내용을 종합하면, 탈북어버이연합은 재향경우회가 주최한 보수집회에 참가자들을 동원했고, 재향경우회가 여기에 드는 비용을 대줬다는 정황이 드러난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의사를 바탕으로 열려야할 집회나 시위에 참가자들을 돈으로 일시 고용했고, 이 '돈줄'이 정치적 중립 의무가 있는 재향경우회라는 것이다.

하지만 재향경우회는 이를 부인했다. 재향경우회 관계자는 27일 <오마이뉴스>와 한 전화통화에서 "지난해 12월과 지난 3월 지역 경우회에 보낼 운영비가 실무자의 착오로 잘못 전달돼 돈을 반환 받았다"면서 "집회 참가비라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24~27일 <오마이뉴스>는 문자메시지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기 위해 B씨와 연락을 취했지만, 만나기로 한 당일 갑자기 일정이 바뀌었다며 약속 장소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는 등 취재를 피했다. B씨가 내놓은 해명은 "날조"라는 두 글자였다. A씨가 날조한 이야기라는 주장이다.

하지만 송금 착오로 인한 시비 과정과 탈북어버이연합에서 발송한 문자내역을 볼 때 이 같은 해명은 납득하기 어렵다. 지난해 12월 30일 지역 경우회 운영비 송금에 착오가 생겼는데 3월 중순에 같은 착오를 되풀이했다는 주장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탈북어버이연합의 한 간부는 문자메시지를 이 단체에서 발송했다고 인정했다. 재향경우회 돈을 받기로 돼 있었고 집회 참가자들에게 돈을 지급하기로 돼 있었다는 것이다. 그는 "집회 참가비는 줄 때도 있고 안 줄 때도 있고 그렇다"며 "줄 땐 1인당 2만 원을 준다"고 말했다.

그동안 재향경우회는 대한민국어버이연합, 대한민국고엽제전우회, 자유청년연합 등 보수단체와 함께 '종북·반미 세력 타도'라는 구호를 내걸고 연대 집회를 열어 왔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에는 참사 추모 집회 참가자들을 '세월호 악용세력'으로 규정하며 집회를 열기도 했다. 

재향경우회법에는 '정치 활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돼 있다. 하지만 이 같은 정치색 짙은 집회를 이어오며 재향경우회법 위반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집회 금품 제공 정황까지 확인되면서 집회 주최 정당성 논란이 거세질 전망이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