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Thursday, April 23, 2015

문재인 "사건 본질은 박근혜 불법 대선자금" "성완종 특사 의혹, 문재인 겨냥하면 부메랑 맞을 것"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성완종 리스트' 사태와 관련,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의 사퇴와 특검 도입을 요구하며 정부·여당을 강하게 몰아쳤다. 문 대표는 새누리당 일각에서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전 새누리당 국회의원)의 2007년 특사 관련 의혹을 제기하는 데 대해서는 "물타기"라고 일축했다. 

"박근혜 캠프에 불법 대선자금의 검은 사슬이…"

문 대표는 23일 기자회견을 열고 "과거 새누리당의 차떼기 사건을 계기로 우리는 새누리당이 돈 정치와 결별한 것으로 알고 있었고, 지난 대선도 역사상 가장 깨끗한 선거를 치른 것으로 알고 있었다"며 "그러나 착각이었다. 최근 벌어진 '친박 게이트'는 새누리당이 아직도 부패와의 유착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안타까운 한 사람의 죽음으로 드러낸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이어 "지난 대선에서도 박근혜 캠프가 불법 대선자금의 검은 사슬에서 헤어나지 못했음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고 했다.  

문 대표는 "이번 사건 본질은 정권 차원의 불법 정치자금의 문제"라며 "특검을 통한 진실규명을 요구한다"고 정면으로 특검 도입 요구를 제기했다. 그는 "대통령 측근들의 불법 정치자금 수수의혹이든 박근혜 대선캠프의 불법 대선자금 수수의혹이든 누가 돈을 받았고 그 돈을 어떻게 썼는지 밝히는 게 핵심"이라며 "돈의 용처를 반드시 밝혀내야 하고, 불법 대선자금 수사의 경우 더더욱 돈의 용처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 그는 특검의 방법론과 관련해서는 "특검 자체의 공정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는 상설특검법에 의한 절차가 아니라, 특검 추천권을 야당에 주는 별도의 방식을 요구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그러면서 "특검 결과 정치지금과 대선자금의 실체가 드러나더라도 우리 당은 대통령의 정치적 책임을 따질 의도가 없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문 대표는 또 "의혹 당사자인 대통령 비서실장이 현직에 있어선 진실을 밝힐 수 없다"며 "의혹 당사자들은 스스로 물러나 수사를 받게 해야 한다"고 이병기 실장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또한 법무장관이 지금처럼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서 수사에 관여해도 진실을 밝힐 수 없다"며 "법무장관과 청와대 민정수석도 수사에서 손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드러난 의혹조차 제대로 수사하지 않으면서 야당을 염두에 두고 '전방위 수사' 운운하는 것은 염치 없는 일"이라고 황교안 장관의 국회 발언을 겨냥하기도 했다.  

"성완종 특사, 참여정부 청와대는 돈 받고 사면 안 다뤄" 

한편 문 대표는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과 <조선일보> 등 일부 언론이 앞장서 부추기고 있는 성 전 회장의 2007년 특사 문제를 거론했다. 문 대표는 기본적으로 "물타기 혹은 근거 없는 의혹을 부풀리는 여권의 지금 행태는 진실규명 태도가 아니다"라거나 "정쟁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 야당을 상대로 물귀신 작전이나 펼쳐선 안 된다"고 이 의혹 제기 자체를 '물 타기', '물귀신 작전', '정쟁 유도'로 규정했다.

문 대표는 "사면을 두고 정쟁을 유발하지 않길 바란다"며 "퇴임하는 대통령이 후임 대통령 측을 정치적으로 배려한 사면의 적절성 여부가 이번 사건의 본질이 아닐 것"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단언컨대 참여정부 청와대엔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새누리당 일각에서 2007년 사면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 기자들과의 문답에서 "새누리당의 전형적 물타기"라며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새누리당의 노력에 안쓰러움을 느낀다"고 혀까지 찼다. 그는 "새누리당이 사면을 가지고 저를 타겟으로 삼는다면, 오히려 새누리당이 그 부메랑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성 전 회장이 사면 전 상고를 포기한 것과 관련해서는 "그 부분은 제가 보기에도 의혹을 살 만하다 생각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명박 정부와 연관시켜서 저희가 설명하고 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명박 정부 대통령직인수위에서 참여정부 청와대에 어떤 압력을 행사했는지'를 묻는 질문에 그는 "오늘 오전에 당시 민정수석·부속실장 등이 입장을 밝힌 걸로 안다"며 "제가 그 이상으로 아는 바는 없다"고 했다. 

2007년 민정수석·민정비서관·부속실장, 성명서 내고 "成 사면은 MB·SD에게 물어야"

앞서 같은날 오전 노무현 정부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낸 박성수 새정치연합 법률위원장은 '친박게이트 대책위' 회의에서 이호철 전 민정수석, 오민수 전 민정비서관, 문용옥 전 부속실장 등과 연명으로 쓴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박 위원장 등은 성명에서 "새누리당이 없는 의혹을 만들고 있다. 참여정부를 걸고 넘어지는 것에 분노를 느낀다"며 "성 전 회장 사면과 관련해 참여정부는 아무 것도 거리낄 것 없고, 어떤 의혹도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명박·이상득 두 분에게 물어보라"며 역공을 펴기도 했다. "새 집권당과 인수위의 요구를 (사면에) 반영하는 게 불가피했다"는 것. 

이들은 2007년 당시 사면에 대해 "차기 정권의 의사를 반영 안 할 수 없었다"며 "특히 이명박 당선자의 최측근인 양윤재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의 경우, 청와대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인수위의 요청으로 포함시키지 않을 수 없었던 케이스이고, 성완종 역시 막판에 끼어 들어온 무리한 케이스지만 우리로서는 양해해지 않을 수 없었던 케이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성 전 회장 사면에 대해 "이명박 인수위가 답할 사안"이라며 "인수위나 새 정권 실세 중 누가 사면을 부탁했는지는 조사하면 밝혀질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여당이 계속 물타기를 한다면 우리도 명예를 지키기 위해 이명박 인수위의 무리한 행태를 낱낱이 밝힐 수밖에 없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참여정부 민정수석을 지낸 전해철 의원도 같은 회의석상에서 "이 전 대통령의 당선 전에 한나라당의 사면 요청이 있었고, 당선 후에는 인수위로부터 요청이 있었다"며 "여당은 오로지 사면 시기가 참여정부 때였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참여정부 책임을 제기하지만, 이런 논리라면 2007년 12월 28일 이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면담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