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Wednesday, April 22, 2015

‘리스트 수사’서 ‘성완종 측근 수사’로… 측근 입부터 닫는 검찰

ㆍ검, 줄줄이 소환해 정치권 로비 추궁… 유족 집 압수수색
ㆍ야권 인사 이름 나올 땐 별건수사·‘거래’ 논란 재연될 듯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하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의 첫번째 타깃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측근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성 전 회장이 경향신문 인터뷰와 메모에 이름을 남긴 ‘정치인 8인’에 대한 수사는 그 다음 순서인 것이다. 

측근들의 ‘입’에 지퍼를 채우는 것이 1차 목적이지만 경남기업 비자금 내역 전반과 성 전 회장의 사망 전 행보를 정확하게 파악하겠다는 생각이 바탕에 깔려 있다. 

수사팀에 대한 여권의 압력도 거세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야당에 대해서도 조사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고, 검찰총장을 지휘하는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불법 정치자금 전반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호응하고 있다. 

체포·소환된 성완종 측근들 경남기업 박준호 전 상무(오른쪽)와 이용기 부장이 지난 13일 충남 서산 음암면에서 열린 성완종 전 회장 장례식에서 침통한 표정을 짓고 있다. | 김경학 기자 gomgom@kyunghyang.com

검찰은 22일 성 전 회장의 최측근인 박준호 전 상무 등 일부 임직원을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수사팀은 출범 초기 성 전 회장 측으로부터 ‘협조’를 받겠다는 태도를 보였지만, 박 전 상무 등의 신병을 강제로 확보하기로 전략을 수정했다. 박 전 상무도 소환 조사에 응하기 직전 검찰의 이 같은 기류 변화를 감지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당초 계획과 달리 변호사를 대동하고 검찰에 출두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장남과 동생 등 일부 유족의 자택도 압수수색했다. 지난주 성 전 회장 차량의 내비게이션과 하이패스 단말기 등을 압수하면서 “고인의 운행 차량만 압수한 것이지 유족을 압수수색한 건 아니니 오해는 말라”며 조심스러워했던 모습과 대비된다.

검찰은 당초 성 전 회장의 경향신문 인터뷰가 연속 보도되고, 시신에서 여권 실세 8명의 이름과 돈 액수 등이 적힌 일명 ‘성완종 리스트’가 나오자 급하게 특별수사팀을 꾸렸다. 수사팀은 리스트에 거론된 8명을 중심으로 관련 자료를 확보하는 한편 우선 수사 대상 선별 작업을 벌였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은 남미 순방길에 나서면서, 3000만원 수수 의혹이 제기된 이완구 총리 경질 여부를 귀국 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여론의 포화는 이 총리에 집중됐고 검찰은 박 대통령 귀국 전까지 이 총리에 대한 가시적 방향을 내놓아야 하는 상황에 몰렸다.

그러나 이 총리가 사의를 표하면서 검찰은 시간을 벌었고 총리를 우선적으로 수사해야 한다는 부담도 덜게 됐다. 특별수사팀이 수사 대상을 성완종 리스트 8인에 국한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도 이런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보인다.

수사팀 관계자는 성 전 회장 동선 복원이 어느 정도 이뤄졌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재현과 복원’이란 표현은 썼지만 ‘동선 복원’이란 말은 안 했다”고 언급했다. 성 전 회장이 ‘8인’에 돈을 건넸을 만한 동선을 복원하는 대신 전체 비자금 사용처에 관한 추적을 본격화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검찰은 신병을 확보한 경남기업 일부 임직원을 상대로 비자금 조성 과정과 정치권 제공 여부를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이 과정에서 새누리당과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언급한 야권 인사들의 연루 사실이 드러날 수 있다. 수사팀은 노무현 정부 때 성 전 회장이 2차례나 사면을 받은 배경도 의심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자칫 별건 수사나 ‘딜(거래)’ 논란을 또다시 불러올 수 있다. 성 전 회장은 “(MB 정부 때) 워크아웃 당해 갖고 고생만 하고, 검찰에서 딜하라 그러는데 내가 줄 게 있나요. 딜할 게 있어야지요”라고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밝힌 바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