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Monday, April 27, 2015

'박근혜 사과' 놓고 당청 다시 '삐걱' 朴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기피'에 비박 지도부 발끈

박근혜 대통령 귀국후 다시 당청 관계가 삐걱거리는 양상이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박 대통령 귀국 전날인 26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어떤 형태로든 대통령의 사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4.29 재보선이 예측불허의 초접전 양상으로 펼쳐지고 있는 만큼 박 대통령이 귀국직후 대국민 사과를 해, 심판 여론을 희석시켜 주기를 기대하는 발언이었다.

새누리당에서는 구체적으로 박 대통령이 오는 28일 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대국민 사과를 하고 후임총리도 국민이 원하는 기준에 따라 선임할 것이라고 말할 것이란 얘기가 흘러나왔다.

그러나 박 대통령 귀국직후인 27일 오전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의료진은 오늘 검진결과에 따라 박 대통령은 조속한 건강회복을 위해 하루나 이틀 정도 절대안정이 필요하다고 권장했다"며 "대통령의 건강이 가장 우선이다. 여독이 풀리고 컨디션이 조절되는 대로 일정과 입장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해, 박 대통령이 28일 국무회의를 주재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는 국무회의나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대국민 사과성 발언을 해온 박 대통령의 스타일을 보건대 4.29 재보선 이전에 대국민 사과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정가에선 받아들였다.

더 나아가 익명의 청와대 관계자들은 대국민 사과 자체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이완구 총리 사임에 대한 '유감 표명' 정도면 몰라도 대국민 사과는 있을 수 없다고 당의 사과 요구에 급제동을 걸고 나선 것. 박 대통령은 앞서 순방기간중 이 총리의 사의 표명 직후에도 "매우 안타깝고, 총리의 고뇌를 느낀다"며 이 총리를 위로했을뿐, 대국민 사과성 발언은 일절 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성완종 리스트'는 성완종 전 회장의 개인 주장일뿐이지 검찰 수사로 확인된 내용이 아니라는 점, 성 전 회장이 새누리당에만 로비 공세를 폈을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점 등을 들어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는 적절치 못하다는 입장이다.

청와대의 이같은 기류가 알려지자, 새누리당 비박계 수뇌부는 공개리에 박 대통령에게 진심어린 대국민 사과를 압박하고 나섰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소위 성완종 리스트 사건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무섭다. 국민의 84%가 이 리스트가 사실일 것이라고 믿는 최근 여론조사를 봤다. 무서운 민심으로 받아들이겠다"며 <한국갤럽> 여론조사까지 거론한 뒤, "국민은 이 문제에 관한 대통령의 정직한 목소리를 듣기를 원한다. 대통령께서 이 문제에 대해 국민이 수긍할 수 있는 진솔한 말씀을 직접 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며 박 대통령의 사과를 공개 압박했다.

이재오계로 분류되는 이군현 사무총장도 이날 오전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어찌됐건 결과적으로 (대통령이) 임명, 내정을 했던 사람이 지금 잘못되어서 수사를 받고 있다"며 "대통령으로서 '참 죄송하게 생각한다'는, 그렇게 솔직하게 말씀을 하는 것이 국민들한테 좋다고 본다"고 마찬가지 요구를 했다.

핵심친이인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이날 초재선모임인 '아침소리' 회동에서 "대통령께서 결단에 가까운 결정을 하지 않으면 앞으로 좀 험난한 국정운영이 예상된다"면서 "지금 일어난 일련의 사태에 대해 대통령이 대국민 설명이 있으셔야겠다고 생각한다. 해외순방으로 고생했지만 앞으로 험난한 국정이 예상되는 이런 상황에서 정치개혁을 제대로 하려면 어떤 식으로, 어떤 비전을 갖고 국정을 운영할 지, 지금 일어난 정치권의 여러 의혹,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 대통령의 입장, 대국민 사과, 이것도 필요하지 않나 싶다"며 박 대통령을 압박했다.

자신의 요구가 사실상 묵살 당한 김무성 대표도 이날 오후 인천 강화고려인삼센터를 방문한 후 기자들과 만나 "엄청난 사건이 터졌는데 (박 대통령이) 어떤 형태로든 국민들에 입장을 밝히는게 도리"라며 박 대통령에게 사과를 촉구했다.

최근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당 지지도가 지난 총선이후 3년래 최저치로 떨어진 새누리당은 만에 하나 이번 4.29 재보선은 저조한 투표율 등으로 참패를 면한다 할지라도, 작금의 싸늘한 민심을 볼 때 박 대통령이 국정 스타일을 전면 쇄신하지 않을 경우 내년 총선, 내후년 대선에서 크게 고전할 것이라는 위기감에 사로잡혀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사과 기피가 일단 내부적으로 일방적 참패 위기는 벗어난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 4.29 재보선의 결과를 지켜본 뒤 입장을 정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면서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어, 출국 직전인 16일 박 대통령과 김 대표간 긴급회동을 통해 조성되는가 싶던 당청 밀월 기류는 다시 싸늘하게 식어가는 분위기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