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Sunday, August 23, 2015

한명숙 "결백하다. 울지않겠다. 굴복하지 않겠다"

【서울·의왕=뉴시스】박주연·전혜정 기자 = 24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되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가 "저는 결백하다. 그래서 당당하다. 울지 않겠다. 굴복하지 않겠다"는 마지막 인사를 남겼다.

한 전 총리는 이날 오후 경기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 검은색 옷을 입고 나타나 자신을 배웅하러 나온 당 지도부와 당원, 지지자들에게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법정의가 이 땅에서 죽었기 때문에 그 장례식에 가기위해 상복을 입었다"며 "죽은 사법정의를 살려내달라고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 【의왕=뉴시스】이정선 기자 =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한명숙 전 총리가 24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서 한 전 총리 지지자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하고 있다. 2015.08.24. ppljs@newsis.com
↑ 【의왕=뉴시스】이정선 기자 =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유죄가 확정된 한명숙 전 총리가 24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 앞에서 한 전 총리 지지자들에게 인사를 하던 도중 눈물을 훔치고 있다. 2015.08.24. ppljs@newsis.com
한 전 총리는 "진실이 승리하는 역사를 만들겠다"며 "나는 안에서, 여러분은 밖에서 진실이 승리하는 역사를 만들어내자"고 제안했다.

그는 22일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찾아 참배한 것을 언급하며 "김대중 대통령은 민주주의를 지키기기 위해 끊임없이 투쟁해야 한다고 말했다"며 "그 목소리가 쟁쟁하게 들리는 듯 했다"고 말했다.

이어 "노무현 대통령이 잠든 너럭바위에는 '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조직된 시민의 힘이라고 적혀있었다"며 "그것이 제 마음에 새겨지는 듯 했다"고 밝혔다.

한 전 총리는 "당당하게 어깨를 펴고 여기 함께 모인 여러분들의 체온과 위로를 느끼면서 들어가겠다"며 "이 어려운 시대에 조용한 휴식처로 들어가서 쉬게 될 것이 죄송하고, 부끄럽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나 어떤 형태로든 싸우겠다"며 "여러분과 함께 싸우겠다. 건강하게 잘 다녀오겠다. 한명숙을 잊지말아달라"고 당부했다.

한 전 총리를 배웅하기 위해 현장을 찾은 이종걸 원내대표는 "한 전 총리는 영원히 가는 것이 아니고, 굴복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한 전 총리가 다시 돌아올 때까지 우리들이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이 원내대표는 "한 전 총리는 반(反)평화 반 경제 반 민생 반 민주주의의 상황을 뒤로 하고 들어가는 것이 안타깝고 죄스럽다고 했지만 우리는 사법정의가 땅에 떨어지고 법이 정의를 바라는 사람들에게 힘이 돼 주지 못하는 이 사회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을 앞에 뒀다"고 말했다.

그는 "정의의 칼날이 있는 사회가 될 수 있도록 힘써 싸우겠다"며 "한 전 총리 돌아온 날 떳떳할 수 있도록 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서울구치소 앞에는 이종걸 원내대표 외에 강기정·김경협·김광진·김승남·김태년·김현미·노웅래·도종환·박범계·박홍근·배재정·서영교·신경민·전해철·양승조·유기홍 유승희·유은혜·윤후덕·이미경·임수경·장하나·정청래·진성준 의원 등 수십명의 야권 정치인들, 지지자 등 100여명이 한 전 총리를 배웅하기 위해 모였다.

대법원 전원합의체(주심 이상훈 대법관)는 지난 20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한 의원에 대한 상고심에서 징역 2년의 실형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 판결했다.

검찰은 한 전 총리에게 당초 21일 오후 2시까지 서울중앙지검 공판2부나 서울구치소로 올 것을 요구했으나 한 전 총리로부터 주변을 정리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요청을 받고 형 집행일을 24일로 연기했다.

한 전 총리는 재야운동권출신으로 3선(16·17·19대) 국회의원을 지낸 대표적인 여성정치인이다. 박정희 정부 시절인 1979년 체제 비판적인 이념서적을 학습·유포한 크리스찬 아카데미 사건으로 2년여 동안 구속수감되기도 했다.

김대중정부 당시 여성부 장관(2001~2003년)을, 노무현정부 당시 환경부 장관(2003~2004)에 이어 대한민국 첫 여성 국무총리를 지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