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ACT US

CONTACT U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Click here !! for Mobile Phone Cases
Mobile Phone Cases

World Clock

Tuesday, August 25, 2015

'유감' 의미 논란, 북한 황병서 "목함지뢰 도발 사건은 남쪽이 만들어낸 근거없는 사건"

북한 황병서 유감 / 사진=YTN 뉴스 캡처
북한 황병서 유감 / 사진=YTN 뉴스 캡처 

北 황병서, 지뢰도발 유감 표명? 

비무장지대(DMZ) 목함지뢰 도발 사건과 서부전선 포격 도발로 남북 긴장관계가 최고조로 치달아 한반도 전쟁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이 타결(이하 남북 협상 타결)된 것에 대해 황병서 북한 군 총정치국장이 해당 사건에 대해 “남쪽이 만들어낸 근거없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은 25일 조선중앙TV에 직접 출연해 이번 남북 협상 타결에 대해 “우리는 이번에 공동의 노력으로 북남관계 개선의 새로운 분위기를 마련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남측 당국이 이번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에서 이룩된 합의정신을 진지한 자세로 대하고 그 이행에 적극 나섬으로써 북남관계 발전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은 “이번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에서 이룩된 합의는 북남 사이의 군사적 대결과 충돌을 막고 긴장을 완화하며 북남관계를 개선하려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원칙적인 투쟁과 성의 있는 노력의 결과”라며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을 통해 남조선 당국은 근거 없는 사건을 만들었다. 일방적으로 벌어지는 사태들을 일방적으로 판단하고 일방적인 행동으로 상대 측을 자극하는 행동을 벌이는 경우 정세만 긴장시키고, 있어서는 안 될 군사적 충돌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는 심각한 교훈을 찾게 됐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황병서 국장의 발언은 25일 새벽 2시경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발표한 남북 공동합의문의 내용과는 사뭇 달랐다.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이번 고위급 회담에 따른 남북 공동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번 합의문의 2항과 3항은 “북측은 최근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 남측 지역에서 발생한 지뢰 폭발로 남측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데에 유감을 표명한다”, “남측은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하지 않는 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모든 확성기 방송을 8월 25일 12시부터 중단한다”라는 내용이다.

김관진 실장은 당초 박근혜 대통령이 강력하게 요구했던 ‘재발방지 약속’ 문구가 빠진 데 대해 “‘비정상적인 사태’라는 문구와 연결돼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즉, ‘유감’이 곧 '사과'의 뜻으로 풀이된다는 설명이었다.

하지만 황병서 국장은 북한이 남측이 확성기 방송을 재개한 이유에 대해서도 ‘지뢰’라는 단어를 쓰지 않고 “무근거한 사건”이라고만 표현해 지뢰도발을 우회적으로 부인했다.

이에 따라 남북 협상 타결 공동보도문에 나온 ‘북측은 최근 군사분계선 비무장지대 남측 지역에서 발생한 지뢰 폭발로 남측 군인들이 부상을 당한 것에 대하여 유감을 표명한다’는 합의 사항이 북한이 지뢰도발을 사과한 것이 아니고 단순히 남한의 병사들이 심한 부상을 당한 것을 위로한 것뿐이라는 해석이 힘을 얻고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